성남시종합사회복지관협회 사례발표회 개최
- 성남복지관
- 2014-10-13
- 조회 1384
성남시종합사회복지관협회(회장 김종우)는 지난 10월 6일 성남시청 3층 한누리홀에서 복지관련 종사자 2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‘성남시종합사회복지관협회 사례발표회’를 개최하였습니다.
이 날 발표회는 성남시내에 있는 5개 종합사회복지관(산성, 성남, 중탑, 청솔, 한솔종합사회복지관)에서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례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가진 사례에 대한 개입방법과 숙고 및 배움에 대해 각자 발표하였습니다.
더불어 슈퍼바이저인 수원여자대학교 이경아 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사례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이 시간에는 아동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 대해 강점관점을 바탕으로 한 상담과 복지관 내, 외부 자원 연계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고 앞으로의 개입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었습니다. 또, 현재 진행 중인 사례에 대한 사례개입 방향에 대해서 토론하여 발표회에 참여한 여러 기관들이 효과적인 사례관리 방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 특별히 이번 시간에는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사회복지사들도 참석하여 현장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더욱 유익했습니다.
이날 발표자인 성남복지관 정산호 사회복지사는 “이번 발표회를 통해 앞으로 사례관리를 하는데 보다 전문적인 사례관리, 지역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사례관리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.”고 하였습니다. 앞으로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성남복지관이 되겠습니다.